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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귀원리 서론(2): 메시아를 위한 기대

하나님은 타락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메시아를 보내시는 섭리를 해오셨다. 타락인간이 메시아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어떻한 조건을 세워야만 하는가?     2. 메시아를 위한 기대 메시아는 인류의 참부모로 오셔야 한다. 그가 인류의 참부모로 오셔야 하는 이유는, 타락한 부모로부터 태어난 인류를 거듭나게 하여 그 원죄를 속해 주셔야 하기 때문이다(전편 제7장 제4절 Ⅰ.1). 그러므로 타락인간이 창조본연의 인간으로 복귀하기 위하여는, ‘메시아를 위한 기대’를 완성한 터 위에서 메시아를 맞아 원죄를 벗지 않으면 아니되는 것이다. 그러면 타락인간이 ‘메시아를 위한 기대’를 조성하려면 어떠한 탕감조건을 세워야 하는가? 이것을 알기 위하여는, 원래 아담이 어떠한 경로에 의하여 창조목적을 이루지 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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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복귀기대 섭리시대: 1. 아담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아담가정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의 두 아들 가인과 아벨로 하여금 제사를 드리도록 명하셨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의 제물은 열납치 아니 하셨다. 그러면 왜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이 드린 제사는 받지 않으셨는가? 아담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는 오늘의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고 있는가?     제1장 복귀기대섭리시대 제1절 아담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 타락은 비록 인간 자신의 잘못으로 되어진 것이지만, 하나님이 그 타락인간을 구원하시지 않을 수 없다는 데 대하여는, 이미 전편 제3장 제2절 Ⅰ에서 논한 바 있다. 그러므로 ‘메시아를 위한 기대’를 세워 타락인간을 복귀하시려는 섭리는 일찍이 아담가정으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미 서론에서 논한 바와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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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복귀기대 섭리시대: 2. 노아 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

하나님께서 아담이후 10대 1600년 만에 노아를 부르시어 섭리하신 원리적 이유는 무엇인가? 노아의 방주와 홍수심판 40일의 의미는 무엇인가? 홍수심판 이후 노아의 둘째 아들 함이 노아의 나체를 보고 부끄러워하여 형제를 선동하고 뒷걸음으로 들어가 노아의 몸을 덮었고 노아는 함을 저주하였다. 그러면 하나님은 왜 이러한 섭리를 하셨으며 나체를 부끄러워 한것이 죄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2절 노아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 가인이 아벨을 죽임으로써, 아담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창조목적을 완성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은 변할 수 없는 것으로서, 절대적인 것으로 예정하시고 이루시는 것이므로 하나님은 아벨이 하늘을 대하여 충성했던 그 심정의 터전 위에서, 그의 대신으로 셋을 세우셨다(창세기 4장 2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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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복귀기대 섭리시대: 3. 아브라함 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1)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비둘기와 양과 암소를 한 제단에 올려놓고 제사를 드리되 각각을 쪼개어 드리도록 명하셨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양과 암소는 쪼개었으되 비둘기는 쪼개지 않은 채 제사를 드려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다. 그러면 왜 제물을 쪼개어 제사를 드려야만 했으며 제물 쪼개지 않은 것이 죄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제3절 아브라함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 함의 타락행위로 말미암아 노아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창조목적을 완성하시려는 ‘뜻’ 을 절대적인 것으로 예정하시고 이루시는 것이므로, 노아가 하늘을 대하여 충성했던 그 심정의 터전 위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그 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를 다시 하시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노아 가정이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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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복귀기대 섭리시대: 3. 아브라함 가정을 중심한 복귀섭리(2)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번제하도록 명하셨다. 아브라함은 이삭번제를 어떻게 하였는가? 야곱이 하란에서 21년간 고역한 이후 고향에 돌아와 에서와 상봉한 성서의 내용은 하나님의 복귀섭리에 어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는가?     (2) 아브라함의 이삭 헌제 296 아브라함이 ‘상징헌제’에 실패한 후 다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명하시어(창 22:2), 그로써 ‘상징헌제’의 실패를 탕감복귀하시려는 새로운 섭리를 하셨다. 예정론에 의하면, 하나님은 어떠한 뜻을 위하여 예정되었던 인물이 그의 책임분담을 다하지 못하였을 때 그 장본인을 다시 세워 쓰실 수는 없게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이 ‘상징헌제’에 실패함으로 말미암아 그 헌제로써 찾아 세우려던 모든 뜻은 이루어질 수 없게 되었는데, 어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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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모세를 중심한 복귀섭리(1)

이스라엘 민족이 애급에서 고역한지 400년 만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민족의 지도자로 세우시고 출애급 섭리를 하시었다. 모세를 중심한 복귀섭리는 이전의 섭리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애급을 출발한 이스라엘 민족이 많은 고난 끝에 신광야에 이르렀을 때 모세는 시내산에 올라 40일을 금식한 후 십계명이 기록된 두 석판을 받았다. 모세가 받은 두 석판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두 석판을 안치 할 법궤와 성막을 주신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들은 각각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제2장 모세와 예수님을 중심한 복귀섭리 아모스 3장 7절에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고 기록되어 있는 말씀대로, 성서는 하나님의 구원섭리에 관한 수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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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모세를 중심한 복귀섭리(2)

모세를 따라 출애급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광야표류를 마치고 가데스바니아로 돌아왔을 때 모세는 반석을 두번 침으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였다. 반석을 쳐야하는 이유와 한 번 쳐야 할 반석을 두 번친 것이 죄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입성은 어떻게 성사되었는가? 모세를 중심한 복귀섭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3. 제3차 민족적 가나안 복귀노정 (1) 믿음의 기대 이스라엘 민족의 불신으로 제2차 민족적 가나안 복귀노정이 실패로 돌아감으로 말미암아, 모세가 이 노정의 ‘믿음의 기대’를 복귀하기 위하여 세웠던 미디안 광야 40년 기간은 다시 사탄의 침범을 당한 결과로 돌아가고 말았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민족이 정탐 40일 기간을 믿음과 순종으로 찾아 세우지 못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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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예수님을 중심한 복귀섭리(1)

예수님에 앞서 사탄 굴복의 전형로정으로서 야곱과 모세를 세우신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믿고 섬기며 유대민족을 예수님 앞으로 인도해야 할 천적인 사명을 완수 해야할 선지자였다. 그는 그러한 책임을 완수하였는가?     제3절 예수를 중심한 복귀섭리 천사를 주관해야 할 아담(고린도전서 6장 3절)이 타락됨으로 인하여 도리어 사탄의 주관을 받아서 지옥을 이루었기 때문에, 이것을 탕감복귀하기 위하여 후아담으로 오시는 예수님은, 그 자신이 사탄을 굴복시켜 천국을 복귀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제1절에서 자세히 말한 바와같이, 하나님 앞에서도 굴복하지 않았던 사탄이 예수님과 성도들에게 순종굴복할 리가 없으므로,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원리적인 책임을 지시고 야곱과 모세를 세워 장차 예수님이 사탄을 굴복시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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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예수님을 중심한 복귀섭리(2)

예수님이 40일 금식기도를 하신 이유와 사탄으로 부터 3대시험을 받으신 이유는 무엇이며 3대 시험에 승리하심으로써 어떠한 섭리적 목적을 이루셨는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영광의 주로 오셨으므로 고난의 길을 걸어서는 아니되는 것이었다. 예수님은 어찌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셨으며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써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는가?     Ⅱ. 제2차 세계적 가나안 복귀노정 1. 믿음의 기대 (1) 예수님이 세례 요한의 사명을 대신하심 세례 요한은 완성한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 앞에, 복귀한 아담형의 인물이었다. 그러므로 세례요한은 그 때까지의 섭리역사 위에서, ‘믿음의 기대’와 ‘실체기대’를 복귀하기 위하여 왔다 간 모든 중심인물들이 다하지 못하였던 사명을 완전히 이루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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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재림론(1): 주님은 구름 타고 오시는가?

성서를 보면 예수님께서는 구름을 타고 재림하실 것으로 되어있다. 과연 예수님은 구름을 타고 오실 것인가? 구름타고 오신다는 것의 참된 의미는 무엇이며 그렇게 약속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6장 재림론 예수님은 재림하실 것을 분명히 말씀하셨다(마태복음 16장 27절).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천사도 예수님도 아무도 모른다고 하셨다(마태복음 24장 36절). 그러므로 지금까지 예수님이 언제 어떻게 어디로 오실 것인가 하는 데 대하여는 알려고 하는 것조차 무모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이 계속하여 말씀하신 바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고 하신 사실과, 아모스 3장 7절에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고 하신 말씀을 종합하여 보면, 그 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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